조사 및 진단
Y’su 와이즈유 교육성과평가센터
Center for Educational Performance Management
Center for Educational Performance Management
핵심역량진단
영산대학교 교육핵심역량 체계도
2020년 6대 핵심역량 해설 및 구성요인
교육목적 | 핵심역량 | 해설 | 구성요인 |
---|---|---|---|
참된 인성 | 인문 |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인문학적인 성찰을 바탕으로 인간의 본질과 세계 문화를 탐구함으로써 인간의 참된 가치와 문화를 이해하고,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상대방의 의견을 듣거나 자신의 뜻한 바를 표현할 때 그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ㆍ전달할 수 있는 능력 | ㆍ인간의 본질탐구능력 ㆍ사회문화탐구능력 ㆍ의사소통능력 |
공감 | 타인의 감정을 잘 알아차림으로써 구성원들끼리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공동체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할 수 있는 능력 | ㆍ대인관계능력 ㆍ공동체의식과 봉사 ㆍ심미적 감성능력 |
|
창의성 | 미래 | 소프트웨어 중심 미래사회에서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직면한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그 해결책을 찾고자 노력하며, 불굴의 도전정신으로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능력 | ㆍSW중심 미래사회 이해능력 ㆍ창의적 문제해결능력 ㆍ창업과 도전의식 |
융합 | 사물이나 현상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기존의 지식들을 새로운 관점으로 재구성하며, 본인 전공을 타 전공과 융합할 수 있는 능력 | ㆍ통합적 사고력 ㆍ전공 간 융합능력 |
|
실용성 | 실무 |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통제하여 관리하고,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검색하여 그 핵심내용을 효율적으로 제시할 수 있으며, 자신이 속해 있는 지역의 산업과 문화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를 이해하는 능력 | ㆍ자기관리능력 ㆍ정보활용능력 ㆍ지역사회 이해능력 |
세계 | 국제화 시대에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해 외국어 소통능력을 키우고, 다문화에 대한 개방적 수용을 통해 세계화 시대를 대비하여 적응할 수 있는 능력 | ㆍ외국어 의사소통능력 ㆍ다문화 이해능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