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단 및 조사 > 핵심역량진단 > 소개

핵심역량진단 - 소개

○ 영산대학교 교육핵심역량 체계도




○ 2020년 6대 핵심역량 해설 및 구성요인


교육목적

핵심역량

해설

구성요인

참된

인성

인문

ㆍ인간과 세계에 대한 인문학적인 성찰을 바탕으로 인간의 본질과 세계 문화를 탐구함으로써 인간의 참된 가치와 문화를 이해하고,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상대방의 의견을 듣거나 자신의 뜻한 바를 표현할 때 그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ㆍ전달할 수 있는 능력

ㆍ인간의 본질탐구능력
ㆍ사회문화탐구능력
ㆍ의사소통능력

공감

ㆍ타인의 감정을 잘 알아차림으로써 구성원들끼리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공동체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할 수 있는 능력

ㆍ대인관계능력
ㆍ공동체의식과 봉사
ㆍ심미적 감성능력

창의성

미래

ㆍ소프트웨어 중심 미래사회에서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직면한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그 해결책을 찾고자 노력하며, 불굴의 도전정신으로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능력

ㆍSW중심 미래사회 이해능력
ㆍ창의적 문제해결능력
ㆍ창업과 도전의식

융합

ㆍ사물이나 현상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기존의 지식들을 새로운 관점으로 재구성하며, 본인 전공을 타 전공과 융합할 수 있는 능력

ㆍ통합적 사고력
ㆍ전공 간 융합능력

실용성

실무

ㆍ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통제하여 관리하고,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검색하여 그 핵심내용을 효율적으로 제시할 수 있으며, 자신이 속해 있는 지역의 산업과 문화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를 이해하는 능력

ㆍ자기관리능력
ㆍ정보활용능력
ㆍ지역사회 이해능력

세계

ㆍ국제화 시대에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해 외국어 소통능력을 키우고, 다문화에 대한 개방적 수용을 통해 세계화 시대를 대비하여 적응할 수 있는 능력

ㆍ외국어 의사소통능력
ㆍ다문화 이해능력